모바일 메뉴 닫기
 

게시판

연구활동

제목
연세대, LG디스플레이와 디스플레이 분야 고급 전문 기술 인력 양성
작성일
2022.05.17
작성자
공과대학 홈페이지 관리자
게시글 내용

연세대, LG디스플레이와 디스플레이 분야 고급 전문 기술 인력 양성

공학 전문 지식과 산업 현장 실무 경험을 갖춘 디스플레이 전문 인력 양성

융합 교육으로 차세대 리더 육성해 글로벌 시장에서 국가 산업 경쟁력 확보


[사진 1. 명재민 공과대학장(오른쪽)과 LG디스플레이 윤수영 CTO]


연세대학교(총장 서승환)와 LG디스플레이(대표이사 정호영)는 채용조건형 대학원 디스플레이 계약학과를 설치해 디스플레이 분야 고급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이와 관련해 연세대 박승한 연구부총장 겸 대학원장, 명재민 공과대학장은 LG디스플레이 윤수영 CTO, 송상호 CHO와 5월 16일 LG사이언스파크에서 ‘대학원 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 설치·운영 협약’을 체결했다.


연세대와 LG디스플레이는 이번 협약을 통해 2023학년도부터 정원 10명 규모의 석사·박사·통합과정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최근 세계 각국의 대규모 투자로 인해 세계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어, 적극적인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국내 디스플레이의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디스플레이 분야에 특화된 전문 교육과정 신설을 통해 디스플레이 분야의 전문 기술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차세대 디스플레이 인재를 양성해 글로벌 시장에서 국가 산업 경쟁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연세대는 신설되는 대학원 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에서 디스플레이 소자·공정, 패널, 소재, 광학, 알고리즘 연구를 비롯해, 설계, 소프트웨어 분야 등에 특화된 맞춤형 교육 및 연구 협력을 진행한다. 또한 사회의 니즈가 중심이 되는 문제 해결형 교육을 실시하며 인공지능(AI)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과의 융합 교육을 통해, 공학 전문 지식과 산업 현장 실무 경험을 갖추고 디스플레이 분야의 리더가 될 우수한 인재를 전문적으로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연세대와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을 지속적으로 선도하는 데 필요한 핵심 인재들을 더욱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고급 전문 기술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재학 기간 중 등록금 전액을 비롯해, 학비 보조금 및 논문 인쇄비 등을 별도 지원하며, 졸업 후 LG디스플레이 취업을 보장한다.

[사진 2. (왼쪽부터) LG디스플레이 송상호 CHO, LG디스플레이 윤수영 CTO, 명재민 공과대학장, 박승한 연구부총장 겸 대학원장]


연세대 박승한 연구부총장은 협약식에서 “지속 가능한 산업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우수한 융합 기술 인재 양성이 필수적”이라며, “국제경쟁력을 갖춘 창의적인 공학자로 성장시키기 위해 기초 과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학적인 전문 지식과 산업 현장에서의 실무 경험을 더한 산학 일체형 연계 교육 등 특화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체계적인 맞춤형 교육, 융합 교육, 특화 교육, 문제 해결형 교육을 통해 디스플레이 업계의 차세대 리더인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연세대의 교육 인프라 및 연구역량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 윤수영 CTO는 “뉴 노멀 시대를 맞아 디스플레이 산업은 기존과 달리 사람이 중심이 되며, 자동차, 건축 등 과거에 사용되지 않았던 분야와 디스플레이가 접목되고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이러한 디스플레이 분야에 필요한 융복합형 인재를 육성시키는 데 연세대학교 계약학과의 신설이 좋은 계기가 될 것이며, 그렇게 육성된 인재들이 새로운 디스플레이의 미래를 창조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디스플레이 산업의 미래와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연세대와 LG디스플레이는 2021년 12월 학부과정 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 신설을 위한 협약을 체결해 2023학년도부터 학부 신입생 30명을 모집하기로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