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공과대학 홈페이지

Sidemenu

컨텐츠 내용 시작

연구
화공생명공학과 김종학, 박종혁 교수 “2025년, 대한민국을 이끌 100대 기술과 주역”으로 선정
등록일: 2018-01-22  |  조회수: 763

화공생명공학과 김종학,박종혁 교수가 한국공학한림원이 2017년 12월 19일에 발표한 “2025년, 대한민국을 이끌 100대 기술과 주역”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최근 한국공학한림원은 향후 상용화가 가능하고 대한민국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을 분야별로 선별하였으며, 김종학 교수의 “가지형 공중합체 원천 소재 개발 및 템플레이트 기반의 기체 분리막 응용”기술과 박종혁 교수의 “광전기화학셀-태양전지 적층소자”기술이 대한민국을 이끌 100대 차세대 기술로 인정받은 것입니다.

김종학 교수의 “가지형 공중합체 원천 소재 개발 및 템플레이트 기반의 기체 분리막 응용” 기술은 가격이 저렴한 가지형 공중합체를 이용하는 특징이 있으며, 이를 템플레이트로 활용하면 쉽고 효과적으로 다공성 나노물질을 제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기체 분리막 분야뿐 만 아니라 수처리 분리막, 전자소자, 나노바이오, 전기화학 소자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 및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박종혁 교수의 “광전기화학셀-태양전지 적층소자”기술은 광전기화학적 물 분해는 태양광 에너지를 수소 에너지로 바꾸는 에너지 전환 기술로 광전기화학셀-태양전지 적층(Tandem) 소자를 물에 담그기만 해도 수소가 생산이 되는, 즉 태양광만으로도 자발적인 수소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이며 본 기술을 통하여 태양광 활용 효율을 높임으로써 태양광 에너지 수소 전환 효율 7% 이상을 구현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인류의 에너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페이지 로딩중 ...

페이지 로딩중 ...

x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