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전공소개

기계공학

소개

 

기계공학은 인류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하여 기계에 관한 자연계의 원리를 연구하고 이를 실용화시키기 위하여 기계의 설계, 개발, 생산에 관련된 제반기술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공학의 거의 모든 분야와 연계되어 있다.

기계공학은 에너지의 발생과 전달장치의 해석 및 설계를 위한 열 유체 분야, 기계 구조물의 해석을 위한 고체역학분야, 기계장치 운동의 해석 및 제어를 위한 동역학분야, 기계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을 위한 설계 및 생산공학분야 등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전통적인 제조업 분야는 물론 새로운 에너지원의 개발, 공해 저감과 환경보호, 신소재개발 등 첨단공학 분야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는 “기독교 정신에 기하여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 정치한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며,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할 지도적 인격을 도야함을 목적으로 한다” 하는 본교 창립이념에 따라 과학기술을 통한 인류복지와 평화에 기여하며 기계공학 분야의 산업발전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지도자적 과학기술인을 양성하고, 기초이론의 정립 및 새로운 첨단 과학기술의 개발을 위하여 폭 넓고 깊이 있는 연구를 수행함을 목표로 한다.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는 1958년 1월에 연세대학교 이공대학 건설공학과로 출발하여 1963년 1 월 연세대학교 이공대학 공학부 기계공학과로 분리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교과과정은 학부와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학원에는 석사과정, 석/박사 통합과정, 그리고 박사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학부생은 학부 2학년을 마친 후 학/석사 통합과정 및 학/석/박사 통합과정으로 되어있는 학부 및 대학원 통합교육 과정으로의 지원이 가능하다. 학부 교과과정은 전공기초과목 중점으로 고체역학, 열역학, 동역학, 유체역학, 설계, 생산공학 등의 분야에서 학생들의 창조적인 능력을 개발시키고 있다. 특히 다양한 전공선택 과목과 기계공학창의설계 및 창의제품설계와 같은 설계 과목을 통하여 기계공학 엔지니어에게 필수적인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고 제품의 개발에서 설계 제조 과정까지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기계설계 능력을 교육하고 있으며, 4학년에서는 희망하는 연구주제로 졸업연구논문을 작성하도록 하고 있다. 대학원 교과과정은 학부교과목에 기초를 두고 전공이론과목과 응용과목에 고르게 비중을 두어 학생들로 하여금 창조적인 능력을 계발하게 하고 있다.

 

진로

졸업생들은 자동차, 항공, 중공업조선 및 각종 기계 생산업체와 전자, 화공, 금속, 재료 등 모든 산업 분야에 폭넓게 진출해있을 뿐 아니라, 대학이나 연구소에 진출하여 계속적인 연구 활동과 국내 및 국제적인 교류를 통하여 첨단의 과학기술의 연구 및 교육에 이바지하고 있다.